수학 for 학생/실생활에서 쓰이는 수학

[대푯값] 유튜버 평균 연봉이 의미 없는 이유 (평균값과 중앙값)

한량 지아이 2020. 5. 6. 11:10
반응형

오늘 다룰 내용은 대푯값입니다.
대푯값이란 자료 전체의 특징을 대표하는 값이죠.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푯값이 평균이죠.

 

평균은 자료를 다 더한 다음 개수로 나누어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시험을 4번 보았을 때

90, 95, 97, 90점을 받았다면,

90+95+97+90 = 372점이므로, 4로 나누면 93점이 되겠죠?

 

직장인/공무원 평균 연봉이나, 유튜버들의 평균 수입 등

기사에도 흔히 실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사로 실리는 경우에는, 

댓글로 여러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저게 정말 평균이라고??? 라는 류의 댓글이 달리죠. 


유튜버들의 연봉이라는 자료 전체의 특징을 대표하는데 
평균값이 적절할까요?

오늘은 이 부분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튜버 평균 연봉은?

장래 청소년들 희망사항 1위로 유튜버가 꼽히는 이유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더불어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이란 인식이 큰 것 같습니다.

실제로 고수입을 올리는 유튜버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기도 하구요,

찾아보니 평균 연봉이 6400만원이라고 기사도 나네요.

 

https://www.etnews.com/20190812000096

 

"유튜버 평균 연봉 6400만원" 실화냐?

유튜브, 아프리카TV, 네이버TV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평균 연봉이 64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연봉은 3500만원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

www.etnews.com

연봉 6400만원이면 꽤 높은 수준이죠.

 

우리가 보통 평균이라고 생각한다면, 
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보통 얼마정도 버는구나-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과연 이 값이 유튜버들의 연봉을 

대표할 수 있는 값일까요? 

예를 들어 유튜버 10명의 소득이 각각
10억/1억/나머지 8명이 10만원이라고 해봅시다.

그러면 평균값은 1억 1080만원이 나옵니다.
80%가 10만원 밖에 못 버는데 말이죠.

조금 더 모수를 늘려 볼까요?

유튜버 100명의 소득이 
10억/1억/98명이 10만원이라고 해봅시다.
그래도 평균값은 1109만 8천원이 나오네요.


소수의 고연봉자가 전체 평균을 캐리하는 현상이 나타나죠.

이처럼 평균이라는 대푯값은

자료에 극단적인 값이 포함되어 있으면 
집단을 대표하기가 어렵습니다. 

우리가 대푯값을 구하려는 목적이

집단의 성질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므로,

이런 경우에는 부적절한 값이 되겠죠?

 

2. 그럼 어떤 값을 써야 할까?

그래서 이럴 때는 대푯값으로 중간값을 사용해야 합니다.
중간값은 변량을 크기 순으로 나열한 다음

가운데 위치한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데이터에서

유튜버 10명의 소득이 10억/1억/10만원(8명)의 경우에도

100명의 소득이 10억/1억/10만원(98명)의 경우 모두

중간값은 10만원이 나오네요. 


맨 위의 제가 링크 건 기사를 보면

유튜버 평균 중간값은 월 100만원대라고 나오네요.


혹은 평균을 낼 때

최상위/최하위 몇 퍼센트를 제외하고 
계산해야 얼추 원하는 값이 나올 것 같네요 :-)

부업이 아닌 주업인 크리에이터 일 수입 평균이 5만원

 

이 통계는 주업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고려해볼만한 수치가 아닐까 싶네요.

​99% 유튜버들은 한 달에 100만원도 벌지 못한다.


통계를 낼 때 저처럼 소득창출 없이

소비만 하는 사람들 포함이므로
유튜브로 돈을 벌어보겠다!! 하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는 데 크게 의미가 있을 것 같진 않네요.

 

아무튼, 유튜버 굉장히 매력적인 직업이나
수익에 대해 너무나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대책없이 뛰어드는 건 위험합니다.

 

특히 통계는 얼마든 같은 자료를 갖고

해석을 달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자료를 볼 때,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말고
이 통계가 어디서 나온건지,

이렇게 추론 하는 방식이 맞는 건지

이런 것들을 좀 더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졌으면 하네요.  

 

이처럼 수학적 사고는 일상에서 중요합니다.


오늘의 포스팅 아이디어는

이전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스팅 했던

콘텐츠가 전부다 책 리뷰에서 갖고 왔습니다.


요 포스팅 내용을 서평에 다 쓰기에는

너무 양이 많아질거라고 생각해서 따로 분리했어요.

 

https://blog.naver.com/rkdsoddlv/221940056374

 

[집콕챌린지 책추천] 콘텐츠가 전부다 - 추천드라마 등 트렌드 중 콘텐츠만 살펴보고 싶다면?

계속 드라마틱한 변화가 일어나는 요즘 세대.살아남기 위해서(?)트렌드를 다룬 책들은 꾸준히 읽어야 하는 ...

blog.naver.com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반응형